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천연건강식품 민들레의 효능

민들레는 예로부터 건강에 좋은 중요한 식물이었습니다. 민들레는 약초의 일종으로 모유를 촉진시키는 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최근에는 천연 민들레차로 시중에 출시되어 더욱 음용이 쉬워져 호르몬의 균형과 불임치료, 이뇨작용 등의 치료와 개선에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민들레는 전세계에 걸쳐 널리 자라는 국화과의 식물로 식용이 가능합니다. 중국이나 유럽에서는 옛부터 그 약효가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중국에서는 한방 약재로 사용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민들레를 식용으로 사용한 기록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민들레의 효능에 대해 학회 등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며 건강식품으로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민들레는 약초로 효과가 높고, 옛부터 모유수유가 필요한 산모들에게 좋은 약으로 유명합니다. 한방에서도 민들레 뿌리를 건조시켜 사용합니다. 또한 민들레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과 강장작용이 훌륭하여 수족냉증으로 고민한다면 민들레차를 추천합니다.


최근에는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민들레의 추출성분에 면역력 강화작용을 하는 물질이 있음이 입증되고 혈압이 높은 사람이나 당뇨병이 걱정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평판이 높습니다. 불임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 민들레는 특효약이 됩니다. 유럽에서는 민들레의 잎을 샐러드나 수프에 넣어 먹기도 하고, 이뇨제와 위를 보호하는 약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민들레의 대표적인 효능, 효과를 소개합니다.


이뇨작용 체내의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을 소변으로 체외배출시켜 해독기능을 촉진하고, 신장의 기능이 좋아져 부종을 해소합니다.


모세혈관 확장작용 민들레를 먹으면 혈류가 증가하여 혈류개선을 통해 오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냉증은 혈액순환 불량으로 인해 신진대사가 나빠져 지방이 축적,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신진대사가 좋아지면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염이나 붓기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호르몬 밸런스의 조정 민들레는 적절한 호르몬의 양이 몸에 흐르도록 조정하여 생리불순, 배란장애, 갱년기장애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민들레의 T-1성분은 주로 뇌하수체에 작용하여 황체자극호르몬의 분비를 통해 난소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간기능개선 간은 독소를 해독하는 기관입니다. 이 해독작용은 바이러스나 알콜 등의 원인 또는 노화로 인해 저하됩니다. 민들레 차에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간기능을 촉진시킵니다. 민들레차는 C형간염에 대한 항바이러스작용 효과도 있습니다. 


혈당조절 민들레차에는 이눌린이라는 다당체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눌린은 뱃속에서 수분을 포함하고 팽창하여 창자로 이동, 장의 점막을 감싸줍니다. 따라서 당질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식후의 혈당이 상승하는 현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분비저하 또는 인슐린 분비가 없는 사람에게도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는 사실이 동물실험으로 밝혀졌습니다.


최근에는 민들레가 방송이나 잡지 등에도 건강식품으로 소개되면서 민들레를 이용한 건강식품과 가공식품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민들레차이며 그 외에도 민들레의 좋은 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가루분말이나 알약, 민들레꿀 등이 있습니다. 민들레차는 판매사와 브랜드별로 티백, 환, 가루 등으로 판매되고 있어 개인의 기호에 맞춰 구입, 자주 음용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