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주목받는 슈퍼푸드 스피루리나의 효능

스피루리나는 라틴어로 '트위스트'라는 뜻을 가진 조류의 일종입니다. 짙은 녹색을 띄는 이것은 아프리카와 중남미의 열대 호수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무려 30억년 전부터 지국에 서식하고 있다는 놀라운 생물입니다. 육상 식물과 마찬가지로 산소를 발생하는 형식의 광합성을 하고, 현지에서는 옛날부터 식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아시아 지역에서도 엄청난 영양가를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스피루리나가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생산지 이외에서는 주로 건조 보조제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 스피루리나는 건조 중량 중 단백질을 60% 이상 함유하고 있고 이외에도 섬유질과 비타민, 엽록소와 미네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목할만한 것은 당근의 영양성분으로 알려진 베타 카로틴을 비롯한 카로티노이드 색소가 많다는 점입니다. 이 스피루리나를 주식으로 하는 아프리카의 새가 핑크빛을 띄는 것은 베타 카로틴이 침착했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스피루리나에는 엽록소와 비타민C, 비타민E, 휘코시아닌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에서 세포를 손상시키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항산화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도 포함되어 있어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스피루리나는 건강식품의 일종으로만 취급되고 있을 뿐 과학적으로 검증된 데이터는 부족하지만 점차 주목받게 될 슈퍼푸드로 지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