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비타민 B군의 기능

비타민 B군의 기능에 대하여


1)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 호르몬이란 인체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그에 대처할 수 있게 하는 호르몬이다. 스트레스 반응은 에너지소비를 극대화시키기 때문에 단백질, 탄수화물 및 지방대사가 급증하게 되는데, 비타민 B군은 이러한 대사과정에서 기본물질을 효소적으로 전환시키는데 중요한 보조인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 B군은 스트레스 비타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히 비타민 B₅ (panthotenic acid)는 부신 기능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로서 스트레스가 올 때에 쓰이는 호르몬인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트레스가 있을 때 비타민 B₅와 비타민 C를 같이 복용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을 생산하는 부신의 기능을 올려 줄 수 있어 스트레스에 잘 대처할 수 있다. 


2) 간기능유지

비타민 B군은 연료가 부족해서 작동하기가 힘들었던 간장이라는 공장에 비타민 B라는 연료를 넣어줌으로써 힘차게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간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B₁은 간대사에 관여하여 피로물질을 제거해 준다. 비타민 B₂는 간세포 재생을 촉진한다. 비타민 B₅ 는 만성피로의 회복, 항스트레스 작용을 한다. 비타민 B₇ (inositol)은 간의 지방대사에 관여하여 지방간을 예방, 치료할 수 있다. 


3) 동맥경화예방

동맥경화증의 원인은 고혈압, 고 콜레스테롤, 흡연, 운동부족이 있다. 그러나 이들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신진대사 끝에 나오는 호모시스테인이란 단백질로서 이 물질은 동맥경화를 초래하는데 가장 중요한 성분이다. 이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려면, 비타민 B₆, 비타민 B₁₂, 및 엽산을 복용해야 한다. 호모시스테인 : 신진대사 끝에 발생하는 단백질은 뇌동맥의 동맥경화를 촉진시킴으로서 뇌의 혈액순환에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호모시스테인 자신이 뇌를 해롭게 하는 성질이 있다. 엽산이 부족할 때 호모시스테인의 혈중농도가 높아지는데, 엽산, 비타민 B₆, 비타민 B₁₂ 순으로 호모시스테인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